자전거정비교실

다니엘 자전거 Daniel Electric Bicycle

자전거 수리공으로 살아오며 23~24년 거리에서 다니엘 (DANIEL) 전기 자전거 많이 보았다.

그냥 해외 직구로 판매되고 있는 자전거라 생각하고 정비 문의 전화를 받으면 정비 불가능합니다!라고 말하곤 했다.

이번 정비는 사정이 다르다.

안양산들로 자전거 살림터에 다니엘 자전거 1대가 입고되었다.

수원에서 왔는데 꼭 고치고 싶다고 하신다.

얼핏 보아 파스 센서가 단선이 되었고 오른쪽 브레이크가 파손된 상태로 간단할 것으로 생각되어 두고 가세요!

가격은 해외에서 부품을 구입해야 하는데 시간과 부품대금 선입을 요구하였다.

다음날 자전거를 보고 부품 발주를 하려고 했는데 아차!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하게 볼 정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전기는 들어오고 라이트, 경적은 정상인데 파스와 스로틀이 작동되지 않는다1차 파스를 구해서 장착했는데 작동되지 않음!

휴~ 컨트롤러일까?

브레이크 전원 차단 장치일까?

메인 케이블의 문제일까?

모터의 문제일까?

머리가 복잡해진다.

한국자전거 정비협회 회원사 소모임 전기자전거방의 회원들에게 증상을 이야기해 보고 고장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모든 경우에 정비까지 알아보았다.

부천 통통통 자전거 이종수 이사님이 직접 전화해서 다니엘 자전거 국내 센터가 있어 부품 구입이 가능하다고

담당 대표의 전화번호까지 친절하게 전해주신다.

전화 통화를 하였고 다니엘 자전거 매니저님을 소개받고 부품 구입을 시도하였다.

고맙게도 주문한 부품 외에 디스크 패드까지 넉넉하게 보내주셨다.

보내주신 컨트롤러 교환 작동되지 않음! 휴~~

그렇다면 모터일까?

설마 홀센서는 아니겠지? 아닐 거야!

고민하던 차에 동일 모델 1대가 세차 정비를 위해 입고되었다.

입고된 자전거에 바퀴를 연결해 보니 뒤 바퀴 작동이 잘 된다! 모터는 아니다!

모니터가 서로 다른 이유가 될까?

다시 다니엘 매니저님께 톡을 보냈는데 역시 친절하게 컨트롤러와 모니터를 다시 보내주셨다.

하루 종일 컨트롤러 교환 모니터 교환 브레이크 센서 교환 등

역시 다니엘 자전거의 배선은 좀 복잡하게 되어있다.

가격이 좀 더 비싼 전기자전거들은 콘 네트로 전선이 되어있어 전체 배선 정리와 정비가 빠른데... 좀 아쉽다!

이렇게 되면 정비 공임이 비싸질 수밖엔 없다.

하지만 마무리하여 출고하였다

역시 전기 자전거들의 정비는 많은 시간과 지혜가 필요한 것을 다시

알게 되었다.

하지만 큰 수확도 있었다.

직구 상품인 다니엘 전기 자전거 국내에서 부품을 빨리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작업을 위해 도와주신 다니엘 김 매니저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다니엘전기자전거정비 #전기자전거정비 #한국자전거정비협회 #안양산들로자전거 #자전거수리공 #자전거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