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교실

한국자전거정비협회에 ㈜삼화상사에서 독일 BIO-CIRCLE 친환경 세척기와 미생물이 함유되어 있는 계면 활성제 세척제 테스트를 의뢰 받아 자전거부품 세척을 시도하였다. 안양산들로자전거 살림터 자전거오버홀

테스트 기간: 2020년12월29일~2021년01월12일(15일간)

한국자전거정비협회 안양산들로살림터

자전거분해정비 시(오버홀) 중요한 공정은 부품 세척이다.

현재 자전거업계에는 스마트 바이크워셔, 스팀세척기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세척 액으로는 오렌지 주스라 하는 디 니모넬 오일을 사용하고 있다. 이 세척 액 역시 친환경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어 실험에 중점은 세 척력과 미생물이 폐수를 어떻게 분해하여 용액의 사용기간을 연장하는가에 있다. 이는 용액의 수명을 연장함으로 내구성을 높여 경비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세척기의 용량은 100L(5통)인데 테스트로는 80리터만 사용하였다.

세척기와 세척용액의 특이성은 온도는 41도에 고정되어 있으며 용액에 미세한 산소를 공급하여 미생물이 살아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41도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바이크 워셔는 미생물이 필터용 부지퍼에 있다고 주장 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세 척력은 탁월하다.

지만 세척용액의 은 조금 독한 향이며 야자에서 추출하였다고 하나 오랜지 향보다는 강하다.

냄새만큼 약성은 강하지 않은듯하다 . 담당자의 이야기로는 PH농도가 0 이라 한다

하지만 꼭 고무장갑을 끼운 상태로 작업이 되어야 할 듯하다.

결론

장점

세척력은 탈월하다.

작업 대역시 튼튼하며 넓은 공간이라 타이어등 큰 것의 세척역시 편리하다.

허리를 구부리지 않은 상태로 작업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단점

초기투자금액

한국자전거정비협회는 바이크 워셔에 미생물 세척액과 공기주입기 설치는 검토하기 위하여 수원 프로바이크에서 스마트워셔에 2차 테스트를 할 계획이다.

미생물에 의한 분해가 잘 이루어 진다면 자전거세척제(소비자 상대)1L판매와 세척기가 준비된 회원사에 용액판매를 검토하게 될것이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