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교실

꼭 한번 보고 정비하고 싶었던 자전거이다!

자전거 정비공(수리공)으로 살아온 세월 20년 되도록이면 한국 브랜드 자전거를 팔고 싶었고 정비하고 싶었다!

ODM이 아닌 OEM 자전거!!

10여 년 전부터 위아 위즈 제품들을 많이 보았지만 그때는 내가 국내 브랜드 엘파마를 주로 판매하고 있었기에 위아 위즈 제조사와 연이 닫지 않았다.

또한 많은 제조사 영업사원들과 소통하지 못한 내 잘못이기도 하였을 것이다.

오늘 드디어 위아 위즈 톱모델이 자전거 분해 정비(오버홀)를 위해 한국자전거 정비협회 회원사인 안양 산들로 자전거 살림터에 입고되었다.

29인치 바퀴에 AXS(스램 XX1 AXS) 구동계와 스램 라이벌 제동계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1단부터 시마노 구동계가 스렘 구동계 보다 정밀성은 문제 되지 않는데 내구성에서는 떨어지는 듯하고 그때마다 시마노 측에서는 오사카 공장이 불이 났다는 등

변명을 하곤 하였다.

자전거 구 동계 역시 DI2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체인과 스프라켓등의 내구성은 저조한 상태였다.

스램이 2020년부터 AXS라는 무선 전동장치를 출시하며 많은 유저들이 스램으로 기변을 해오고 있다!

한국자전거 정비협회 80개 회원사들은 시마노를 좋아하는 미케닉들과 스램 구동계를 좋아하는 미케닉으로 나누어져 소통을 해보지만 답은 없다.

취급하고 있는 자전거 제조사가 어떤 파츠를 장착하는가에 미케닉의 정비는 다르기 때문이다.

HEXION 29 R AXS(스램 XX1 AXS) DT카본휠SET 가격으로 보면 1000만원이 넘어간다.
AXS(스램 XX1 AXS)
폭스 부스터15 *110mm

자전거 제조사들은 프레임만 제조한다! 프레임 설계및 제조가 기술이 되는것이다.

오늘 정비해 본 위아위즈사의 HEXION 29 R AXS(스램 XX1 AXS) 제품은 내가 정비해본 월드브랜드에 비하여 결코

가공방식과 정밀성 모두 뒤지는것이 없었다.

만일 S사의 제품이라면 아마도 300~400만원 정도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을것이다!

자전거는 용도에 맞게 타면 된다.

이쯤되는 자전거는 세계선수권에서 세계적인 선수가 타도 되는 제품이다.

좋은 제품을 만나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