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교실

전기자전거 모터키트를 연구한지도 5년의 시간이 지나고 있네요

처음 흥분된 기분으로 연구해 보았고

값 비싼 MTB 자전거들을 팔고 전기자전거를 사야 하는가?

과제로 시작하였다.

첫해 많은 성과를 보였지만 안행부에서 전기자전거 관련 법이 실행되며 자전거 길에서 전기모터 키트 장착 자전거는 자전거길 에서 운행할 수 없다는 관계 법령에 의하여 판매는 지지부진하였고 관심 밖으로 밀려다.

또한 수입업체들끼리 KC 인증관계(배터리, 모터)로 치고 받고 하며 사업성에 큰 타격을 주었다.

아직도 모터 키트 장착 자전거문제는 계속되고 있다.

전기모터에 관심을 가지며 꼭 한번 장착해보고 싶었던 자전거가 있었는데 그 꿈을 이루었다.

자전거를 구입하여 장착할 수 있었지만 매장에 보관상 문제와 판매의 보장 성 문제가 있어 고민하고 있었는데……

안양에서 폐지 수집을 하시고 계신 어르신이 짐 자전거로 폐지를 수집하시는 분께서 모터 키트를 의뢰하셨다.

이분의 연세 75세 왜소한 체격에 남보다 부지런하시며 리어카나 화물트럭을 이용한 폐지 수집하시는 분들에 비하면 수집량은 적지만 자전거에 종사하는 저로써는 관심을 두고 있었다.

짐자전거에는 기어장치가 없이 작동된다.

브레이크 역시 지금의 자전거와는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BB의 구조는 생활용 저가 자전거와 동일한 상태

통승 모터는 토크 방식으로 늘 자전거를 타며 폐지수집하던 분 이라서 토크 방식의 모터 구동 방식이

유리할 듯하였다.

요즘 출시 되는 자전거 들의 브레이크 구조와 상이하여 많은 고민을 해보다가 자전거에는 기본은 있겠지만

개발자들의 설계는 다를 수 있다라는 생각을하여 구조 변경을 했다.

 

자전거 하측으로 되어있는 구조를 체인스테이 위쪽으로 변경을 하며 브레이크 파워에 신경써 보았다.

RECON 이름으로 수입되고 있는 통승모터는 KC인증을 받은 모터이다.

배터리 역시 국산제작 KC인증

브레이크 라인의 문제만 없다면 모터 키트 장착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스피드 센서의 라인의 길이가 짧다. 6pin 연장으로 해결하였다.

장착 완료 사진

결론! 성공

조금 덜 힘들게 생활 사시길 기원드립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모니터 하며 문제점을 찾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안양 산들로자전거 살림터는 자전거 에 전기모터 키트 장착하고 있으며 통승 모터 A/S센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천리자전거에서도 ,G바이크에서도, 잭00에서, 직구로 들어온 통승 모터 정비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모터에 문제가 있다면 010-4720-5265로 문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