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교실

크랭크의 종류와 정비 방법



각종 크랭크와 BB

4각BB용 크랭크




옥타링크 BB 크랭크

할로우텍 BB 크랭크

[체인링 교체 정비]

자전거 정비는 모든 부품들이 연관성이 있기때문에 정비할 때 순서별로 해야한다.

크랭크 :  크랭크크암(좌,우)3장의 체인링(2장,한장도 있음) 피싱볼트와 너트,크랭크암 볼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크랭크가 다 같은 형태로 되어 있지는 않다.

생활형 자전거 크랭크와,준 레포츠 자전거의 크랭크등은 체인링 교환이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시마노 사의 XT 760모델이 정비에 들어왔다.

구동계열에 부품 소모성이 가장 늦게 되는 크랭크의 체인링 교체시기는 스프라켓 3번이상 교체를 할경우

1회씩 정검및 정비를 요구하게 된다.

[증상]

앞변속기 작동에 체인의 라인업이 잘이루어지지 않는다.

체인이 크랭크쪽에 말려들어가서 변속에 저항을 주고 있을경우

체인교체후 크랭크쪽에서 다다닥 소리를 내며 구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피싱볼트와 너트역시 크랭크 제조사마다 크기가 다름으로 잘 선택해야하며 수시로 나사 조임상태를

확인해야한다

나사가 풀릴 경우 체인링의 소모가 빠르며 대형사고로 이여질수 있음을 인지하여야한다.



 크랭크 체인링 분리는 5mm L렌치와 너트 고정공구 필요하게 된다.

사진과 같은 형태로 너트를 고정시키고 볼트쪽을 풀어 나사를 분리한다.

 교체할 체인링의 사이즈선택이 중요하다 32T/22T부속을 준비해야한다.


 크랭크 품번에 맞는 스펙을 선택해야한다.

3* 3단 크랭크 체인링이란 뜻이다.

PCD : 체인링의 볼트고정 홀의 센타에서 다음 고정홀의 센타의 거리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최근 출시도고

있는 40T-32T*24T와는 호환되지 않는다.

32T/22T: 체인링의 톱리수를 이야기한다

부품명은 이 부품의 등급 및 호환성을 표기한 것이다.




자전거 뉴저들은 본인의 자전거부품의 마모도를 잘 알지 못하여 더큰 금액을 들려 정비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 샵을 찾곤 한다.

하지만 사진에서와 같은 사이즈의 체인링을 비교해보면 그 마모도가 어느정도인지 알수 있다. 




 체인에 의해 마모된 체인링과 교체할 상태의 체인링




 결합은 분해의 역순으로 실시한다.

체인링의 결합시 중요한 것이 또 힜는데 체인링들의 정착 시 기준이 있다는 것이다.


3번 체인링은 안쪽으로 9mm정도되는 돌출되어 있는 것이 크랭크 암쪽으로 위치해야하며

2.1단 체인링은 체인링 안쪽으로 돌출 되어있는 곳을 일렬로 맞추어 나사를 고정시켜야한다.



 3번체인링은 암의 밖에서 안으로 장착한다

 2번체인링은 안쪽에 자리해서 2번쪽에서는 너트를 3번쪽에서는 볼트를 결합한다.


1번 체인링은 볼트로만 결합하게 되며 오버토크시 크랭크 암쪽의 너틀르 손상시킬수 있다

너트가 손상된다면 크랭의 수명이 끝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