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교실

자전거 부품 제조사 SHIMANO(시마노) SRAM (스렘)의 구동계 부품 호환성에
관하여 알아보자. [MTB편]
자전거를 타다보면 구동계가 주로 시마노, 스렘이라고 쓰여진 것을 접하게 된다.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들은 시간이 지나면 두가 지의 분류로 나누어지고 있는데
자전거 메카니즘에 관심이 있는 쪽과 자전거타는 것에 주력하는 쪽 대길이의 경험으로 본다면
메카니즘에 관심을 두는 친구들은 자전거를 빨리 접거나 삽을 차리거나 하는 진로를 선택한다.
[이건 순전이 대길이의 생각이다]
시마노에 관하여 알아보자
지면으로 모든 설명을 할 수 없으니 시마노 본사와 한국의 딜러인 나눅스 홈페이지를 통하여 각자 .........
홈페이지 : http://www.shimano.com/en/
자전거관련 홈페이지 :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
한국 딜러 나눅스네트웍스: http://www.nnxsports.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5001001001

XTR M 9100 12단 신제품 사진

2019년부터 시마노 사역시 12단의 구성을 출시하려한다.
라이딩 하는 우리들이 꼭 보아야하는 내용이 일본 시마노 홈페이지에 있다
HIMANO의 부품은 라이더의 에너지를 덜 쓸 수 있도록 더 효율적인 자전거-라이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냅니다.
SHIMANO는 힘이 덜 들어가는 정밀한 변속 시스템과 탁월한 힘 및 변조를 전달하는 선형적 반응 제동 시스템을 통해
이를 실현합니다.
라이더에게 적합한 부품을 사용하면 라이딩을 하면서 눈 앞에 놓인 과제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자전거의 착한 가격을 원하는가?

싸고 좋은 상품은 없다!!!
구매자의 눈높이를 낮추면 된다.
위 도표는 시마노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로스컨트리/마라톤, 트레일, 엔듀로/올마운틴,프리 라이딩,다운힐 등의 장르로 나누어지는 자전거의 용도
여러분들이 제일 낮은 등급으로 치고 있는 DEORE(데오레)역시 하이 앤드급 부속이란점을 알아 두엇으면 한다.


등급별로 부품들의 가격은 서로 다르다

동일 프레임,휠SET,서스펜션 에 어떤 등급의 부속을 장착하는가에 따라 가격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예) 프레임 40만원  휠SET 30만원 서스펜션 30만원에 안장,싯트 포스트,스템,핸들바,핸드그립,타이어,튜브,페달 20만원 일경우
     XTR 장착시 가격 : 1,200,000 + 2,609,000 = 3,809,000
     XT 장착시 가격 : 1,200,000 + 1,209,000 = 2,409,000
     SLX 장착시 가격 : 1,200,000 + 834,000 = 2,034,000
     Deore 장착시 가격 : 1,20000 + 693,000 = 1,893,000


SRAM(스렘)
스렘본사 홈페이지 : https://www.sram.com/sram/mountain
한국딜러(HK) 홈페이지 : http://www.hksram.com/main/main.html
SRAM(스렘)
스렘사는 브레이크 전문회사 Avid,크랭크 전문 제조사 TRUVAYIV,서스펜션제 작사ROCK SHOX등  M&A를 통하여 그룹화된 회사이다.
스렘사에서 프레임만 생산하면 자전거 전체를 만들 수 있다.

자전거가격 비교는 프레임에 장착된 부속의 등급에 따라 다르다.
MTB의 정의는 무엇일까?
좋은 파츠를 창착하면 좋은 MTB일까?
산악자전거라는 것은 일반 자전거와 달리, 산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부품 및 장치,
프레임 등이 최적화된 자전거를 말하는 것으로, 크로스컨트리, 다운힐 등, MTB라 한다.
산이 많은 한국에서는 크로스컨트리 자전거가 인기가 높다.씽글길은 타지 잖지만 언덕을 쉽게 오를수 있기 때문이다.
위에 나열되어있는 부속을 일반자전거 프레임에 장착은 가능하지만 이제품을 MTB라 해서는 안된다.
이는 유사 MTB인 것이다.
자전거 구입시 자전거 프레임에 KC마크부착에 보면 자세히 알수 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0213&cid=43667&categoryId=43667

그러면 두 제조사의 부품 호환성은 어떠한가?

한마디로 표현 한다면 제짝이 좋다!!!
호환성에의한 자전거제작이 불가피 하다면 변속레버와 뒷변속기는 같은브렌드를 사용해야한다.

시마노 쉬프트에 시마노 뒷변속기
단 등급에는 호환성에 문제는 없지만 변속 단수에 맞야 야한다.
11단은 11단끼리/12단은12단/10단은10단.....



스렘은 그립쉬프터와 트리거 쉬프터로 변속레버가 출시되고 있으나 뒷변속기는 모두 작동이 원활하다.
시마노와 호환되지 않으나 스렘사 제품끼리는 호환성이 있으며 이 경우 12단12단끼리 11단은11단끼리만 호환된다.
점진적으로 모든 산악자전거는 뒤쪽 변속 장치가 12단으로 변하면서 앞 쪽 크랭크 체인링이 1장으로 진화되고 있지만
유저들의 기변이 제조사들의 신제품 출시가 너무 빠른 요즘 구동 파츠의 가격과 변화되고 있는 휠SET,프레임,
서스펜션 때문에 호환이 문제가 많아 지고 있다.
쉬프터와 뒷변속기를 제외한다면 앞변속기, 체인,스프라켓(스렘12단일 경우 전용 스프라켓 바디교환으로

 호환가능하다)
크랭크(프레임에BB튜브의 규격 BB의 규격에 따라 호환이 불가능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통일 시키면 되는데 하시는 유저 분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제품 기술에 따른 특허관계로 이를

통일 시킬 수 없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시마노 XT11 부속을 쓰고 있는데 XTR 11단으로 튜닝을 하고 싶다.
  - 가능하다 어떠한 부속이든 호환성 OK!
시마노 데오레 10단 사용자가 XT11단으로 튜닝하고 싶다.
  - 브레이크,앞 변속기,크랭크을  제외한 모든 부속이 호환되지 않는다.(변속레버,뒤변속기,체일,스프라켓)
시마노 파츠 사용자가 스렘 이글12단으로 교체하고 싶다.
  - 뒤 변속기(쉬프터), 뒤 변속기, 스프라켓, 스프라켓바디,BB(PF30 to BSA 아답터), 크랭크 모두 교체해야 한다
     하지만 스프라켓바디 교환 시 휠SET제조사가 스렘용 스프라켓 바디를 공급해야 하는데 없다면 쓰고 있는 휠은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휠SET까지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금액이 커지는 부담도 된다.



휠SET 가격이 저렴한 것은 이러한 호환성이 없을 수 있다.
스렘 XX1 11단 사용자가 12단으로 튜닝한다면
  - 뒷변속기, 쉬프터(변속레버), 체인,스프라켓 만 교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