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비교실

CS-M8000 11단용 11-40T  스프라켓 장착 / CN-HG701 (11단)11단용 체인장착  RD-M8000  뒷변속기 장착

크랭크 1단 22T 스프라켓 1단 40T 장착시 체인라인업 상태

3단용 크랭크 SET FC-M780  체인링 42-32-22 FD-T780  3단용 앞변속기 장착

RD-M8000  변속레버 장착 / BD-M8000 브레이크세트  브레이크 장착

테스트 결과 입니다.

테스트 목적

XT부품으로 테스트를 실시했지만 결과는 XTR도 동일할것으로 생각됩니다.

1년6개월사이에 시마노부품이 2번씩이나 10단으로 11단으로 변함에 따라 각부품의 호환성을 알고자하여 테스트함.

많은 매니아들이 27단용사용으로 큰 문제가 없다는생각으로 30단으로 갈아타지 않고 있지만 27단용 부품 수급이 늦여지는등

정비에 어려움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2016년 11단으로 8000번을 만들어 더욱 27단 부속의 구입이 어려울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10단용으로 갈아타고 있는 매니아들역시 11단이 출시되며 또 부품을 모두 교환해야하는가 고민이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비용을 줄여 33단 자전거를 만들수 있는가?

부품별 호환성은 어떠할까?

변속트러블은 없을까?

33단으로 가면 프레임이 전용프레임이 되어야한다는데..?


테스트 결과

장착에 어려움 없음

변속트러블 : 없음

기존 30단용 크랭크와 앞변속기사용 : 양호

27단 크랭크 사용시 체인의 길이조절에 신경써야합니다. 변속상태 : 양호

33단으로 가면 전용프레임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신형 앞변속기가 사이드풀 방식으로 되어 있어 프레임의 다운튜브로 케이블이 연결된다는것이다.

기존 사용방식 다운풀,업풀방식으로는 앞변속기의 호환성으로 프레임 교환을 할 필요가 없다.

주행테스트 결과역시 문제점이 없었다..

 

장착용 부품 가격

체인  : CN-HG701 (11단) : 49,000

스프라켓 : CS-M8000 : 129,000원

뒷변속기 : RD-M8000 (11단,GS,SGS) 132,000원

변속레바 : SL-M8000 : 156,000원

합계금액 : 465,000원